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6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5 - 5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일과운영 중에 나타나는 전이의 양상과 의미를 질적 연구방법으로 고찰하고 분석함으로써 순조롭고 윤택한 일과운영을 위한 질 높은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J시에 소재하고 있는 J어린이집 만5세 산새소리반 교사와 유아를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는 2008년 10월 6일부터 2009년 2월 18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자료수집은 참여관찰, 면담 등을 통해 이루어졌다. 참여관찰 및 면담 내용은 현장기록으로 작성하여 자료화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범주화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일과운영 중에 나타나는 전이의 양상, 즉 교사의 전이 양상은 ‘일과의 안내와 진행의 표시’, ‘다음 활동자료 준비’, ‘전이 활동 전개’, ‘기다리는 동안 해야 할 일 안내’였다. 유아의 전이 양상은 ‘준비하기’, ‘모이고 흩어지기’, ‘이동하기’, ‘기다리기’였다. 또한 일과운영 중에 나타나는 전이의 의미 중 교사가 가지는 전이의 의미는 ‘돌봄의 관계를 맺어가기’, ‘애정 어린 권위자로 거듭나야 하기’, ‘자기 자신을 찾아가기’였다. 유아가 가지는 전이의 의미는 ‘다양한 감정의 지층을 경험하기’, ‘금지된 장난하며 이야기꽃 피우기’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교사가 전이 시간을 어떻게 계획하고 운영하느냐에 따라 유아들은 보다 순조롭고 윤택한 하루일과를 경험할 수 있으므로 교사는 전이를 위한 세심한 계획과 운영을 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