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21 - 14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로의 전이’를 어떻게 이해 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루었는데, 특히 전제와 구심점을 밝혔다. 이를 위해서 전이 현상에 대한 이론적 패러다임과 국내 선행 연구를 검토하여 초등학교로의 전이를 인식 해 온 관점을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 전이를 인식하는 패러다임은 전이를 문화 적응 과정, 생활세계의 확대에 따른 관계 및 심리 특성, 유치원에서 초등학교를 잇는 징검다리 놓기로 이해하도록 안내해 왔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국내 연구는 유치원의 전이 활동을 ‘준비’, 초등학교의 전이 활동을 ‘적응’ 개념을 중심으로 이해하도록 이끌어 왔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초등학교로의 전이를 좀 더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유치원에서의 전이활동과 초등학교에서의 전이활동의 차이를 중심으로 한 초점, 개념 구분이 필요하며, 이런 방향에서 유치원과 초등학교를 잇는 징검다리 규명과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의 전이활동에 대한 정향을 설정할 필요가 있음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