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01 - 2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가 교육실습을 통하여 경험하는 주된 활동과 직무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예비유아교사의 정서를 탐색하는 데 있다. 교육실습 분석에 관한 기존 연구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경험표집법을 활용하였다. 교육실습에 참여하는 3년제 유아교육과 학생 94명이 연구에 참여하여 4주간의 실습기간 동안 총 1862개의 경험을 표집하였다. 경험기록지에는 예비유아교사의 주된 활동과 활동에 따른 정서가 조사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예비유아교사의 활동을 유치원 교사의 직무 분석에 따라 분류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유아교사는 유치원 교사의 직무 10개 영역 중 특정 업무(교수학습 실제, 교수학습 준비, 교수학습 평가)를 중점적으로 경험하였으며, 전혀 경험하지 못하거나 매우 적게 경험하는 직무도 다수 나타났다.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실습에 대한 정서는 상대적으로 긍정적 정서가 부정적 정서보다는 높았으나, 긍정적 정서 역시 높게 나타나지 않았다. 예비유아교사가 느끼는 부정적 정서의 종류는 직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 직무에 따른 예비유아교사의 정서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