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난희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김고은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어린이연구원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79 - 10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실습이 만들어내는 관계적 맥락 속에서 예비유아교사들이 주체적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재구성해가는 과정을 심층적으로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두 예비유아교사가 보육실습을 하고 있는 어린이집 현장에서 실습기간 동안 예비유아교사들의 일상적인 경험, 정황 및 사고와 행동을 자연스럽게 따라가면서 실습 기관에서 맺고 있는 관계, 감정 정서, 고민이나 갈등 그리고 그들이 자신의 경험에 부여하는 의미와 해석에 경청하였다. 참여관찰과 실습일지 및 저널 등 질적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 결과, 1) 외부자-내부자: 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2) 학생-교사로서 ‘나’ 마주하기; 3) 교사 되어가기의 변곡점: 대상-주체라는 주제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예비유아교사들이 실습 경험을 통해 외부자-내부자, 학생-교사, 대상-주체 사이를 오가며 실습 기관 내 다른 주체들뿐 아니라 자신과 지속적으로 관계를 맺어가고 재형성해가는 역동적인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