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좌승화 (동의과학대학교) 오정희 (동원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87 - 10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실습에서 예비유아교사들이 대집단활동 관찰 및 실행에서 겪는 경험과 그 경험의 의미를 내러티브 탐구를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D대학 유아교육과 2학년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자서전적 글쓰기, 개인면담, 실습일지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은 실습 지도교사의 대집단활동 실행과정을 관찰하면서 오랜 교직생활에서 비롯된 경험과 교수기술, 그리고 연구하는 자세에 대해 존경하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 또한 직접 대집단활동을 실행하면서 지도교사의 따뜻한 격려와 날카로운 조언을 통해 가르침과 교사됨에 대해 반성적으로 성찰하게 됨으로써 영유아와의 교감에서 오는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보육실습이 예비유아교사의 가르침에 대한 신념 형성과 교수능력 함양을 도모하는 중요한 기회가 됨을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