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5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25 - 34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놀잇감에 대한 바른 교육적 의미를 가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유치원의 자유선택활동 시간 동안 놀잇감에 대한 유아들의 경험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놀잇감의 의미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 A구에 위치한 유치원 만 4세 학급인 유아 26명(남아 11명, 여아 15명)이며, 연구 방법으로는 자유선택활동시간 동안 참여관찰 및 유아와 교사와의 비형식적 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개인적 맥락에서 유아들은 놀잇감을 통하여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출하기, 놀이하며 즐겁게 학습하기를 경험하고 있었다. 둘째,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유아들은 놀잇감을 매개체로 하여 자신의 경험을 타인의 경험과 공유하면서 새롭고 친밀하며 배타적인 또래 관계를 형성하고 문화에서 요구하는 가치와 의미를 답습하는가 하면 그 의미를 나름대로 계속 변화시켜 또래들과 공유하면서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