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채선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83 - 30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 놀잇감 관련 문헌을 통해서 어린이집에서 영아에게 제공되는 바람직한 놀잇감의 기준은 무엇인지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어린이집 현장에서 이해하고 있는 바람직한 영아 놀잇감 실제와 이론 간의 차이를 드러내고, 어린이집이라는 영아보육 환경에서 고려해야할 바람직한 영아 놀잇감에 대한 대안을 탐색하는 것이다. 그 결과 첫째, 어린이집에서 제공되는 바람직한 영아 놀잇감은 다양성과 개방성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바람직한 영아 놀잇감의 다양성 특성은 내용상 놀잇감 ‘종류’의 다양성과 ‘양’의 충분성의 측면, 놀잇감의 외현적 다양성과 의미의 다양성이라는 측면에서 의미상 모순된 차이가 있었다. 바람직한 영아 놀잇감 개방성 특성은 놀잇감이 ‘탐색을 유도하고 놀이로 전환될 수 있는 매개물’의 속성을 갖는 것으로, 놀잇감 기능의 개방성과 연령별 놀잇감 적합성의 측면, 놀이영역별 분리에 따른 탐색의 개방성과 놀잇감 분리로 인한 탐색 행동 제한이라는 측면에서 의미상 차이를 나타내었다. 둘째, 어린이집에서 제공되는 바람직한 영아 놀잇감의 교육적 의미를 1) 다양성의 측면에서, 영아의 탐색행동을 돕는 놀잇감, 몸으로 체험되어 다양한 의미를 만들어내는 놀잇감, 문화와 가치에 대한 다양성을 고려한 놀잇감으로 해석하였고, 2) 개방성의 측면에서, 관계적 체험에 개방적인 놀잇감, 놀이영역에 개방적인 놀잇감으로 해석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어린이집에서 제공되는 ‘바람직한 영아 놀잇감’에 대한 이해
Ⅳ. 어린이집에서 제공되는 ‘바람직한 영아 놀잇감’에 대한 교육적 의미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17664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