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51 - 47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생활주제 ‘가족’에 대한 유아교사의 개념과 그 특징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부산과 경남지역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 10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유아교사들은 개념을 정의 내릴 때 동일 거주공간과 구성원 간의 관계성에 근거한전통적 가족 개념을 주로 보였으나 구체적 사례에 대해서는 전통적 관점에서 벗어난 판단을내리는 등 혼란스러운 모습을 보였으며, 가족 개념 자체는 주로 상식에 근거한 불명확한 개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업 진행 과정에서 오류 상황들을 경험하기도 하였는데, 개념의 불명확성과 특정 하위 주제에 대한 집중 혹은 기피로 인한 불균형을 대표적 원인으로 들 수 있었다. 유아교사들은 교육계획과 실행의 과정에서 자신이 가진 가족 개념의문제점으로 흔들리는 개념, 흔들리는 난이도, 활동 조립식 교육계획 과정을 들었으며, 이와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개념 정립 및 기본에 충실한 교육계획 수립을 위한교사의 자발적 노력, 관련 교육자료 제공 혹은 연수와 같은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