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연수 (국제대학교) 이지현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69 - 195 (27page)
DOI
10.20437/KOAECE24-3-0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에서 수업의 질 제고를 위해 자기보고식 평가가 가능한 유아교사용 수업역량 평가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 하는 것이다. 선행연구 고찰과 유아교육 전문가 집단의 델파이 연구를 바탕으로 초기문항을 추출한 후, 수도권 유아교사 286명의 설문조사 결과를 대상으로 문항 양호도 조사,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여 2개 영역, 9개 요인, 40문항으로 평가척도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개발된 평가척도의 타당도 검증을 위해 유아교사 208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유사척도와의 요인간 상관관계를 살펴보니 각 요인간에 p<.001 유의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공인타당도가 확보되었다. 또한 조사대상 교사들의 수업역량을 원장 또는 상급 교사가 판정한 결과를 준거로 하여 t 검증을 실시하여 준거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른 학교급과 차별되는 유아교육의 특성을 반영한 수업역량 평가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 하였다는 것이다. 본 척도는 유아교사 스스로 자신의 수업역량을 진단하고 개선하는 데 사용될 수 있으며 동료교사의 수업역량 평가에 사용하여 수업장학을 위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922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