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69 - 205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또래 관계가 어려운 아동들에게 아동중심의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에 모-자 치료놀이 프로그램을 결합한 포괄적인 사회적 유능성 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한 임상연구 보고서이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또래관계가 어려운 초등 1학년 아동 4명을 대상으로 16주 동안 매주 1회 90분간 3명의 중재교사에 의해 진행되었다. 프로그램 효과는 프로그램 사전, 사후에 어머니의 보고와 프로그램 실시 중 훈련된 4명의 관찰자들을 통해 얻은 양적, 질적 자료를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아동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정서조절과 대인문제 해결전략 및 기초 사회/의사소통 기술과 같은 아동의 중재목표는 대부분 질적․양적인 면에서 긍정적으로 변화되었고, 어머니가 지각한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도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다. 따라서 모-자 치료놀이를 적용한 사회적 유능성 프로그램은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