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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현주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133 - 156 (24page)
DOI
10.20437/KOAECE24-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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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부모유능감, 부모불안감과 유아의 자아존중감, 행복감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14년 육아정책연구의 한국아동패널 7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한국아동패널에 참여한 1,620쌍의 유아와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 값을 살폈다. 또한, 각 변인 간 직·간접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구조모형으로 검증하였는데 모형의 적합도는 우수하였다. 연구결과, 어머니의 부모 유능감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강한 긍정적 영향력을 나타내고 있었다. 유아의 자아존중감, 행복감을 매개로 한 간접효과에서도 약한 긍정적 효과를 나타내고 있었다. 또한, 어머니의 부모불안감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부정적 영향력을 나타내고 있었으며, 유아의 자아존중감, 행복감을 매개로 하였을 때에는 미미한 긍정적 효과를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자아존중감, 행복감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긍정적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다. 이에 어머니의 부모유능감과 유아의 자아존중감, 행복감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해당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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