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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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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53 - 7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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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아동의 사회적 유능성 증진을 위한 기초연구로, 장애아동을 포함한 일반아동들이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사회적 유능성은 어떠한 요인으로 구성되는지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와 교사를 대상으로 사회적으로 유능한 아동들이 보이는 행동은 어떠한지 개방형 질문지를 통해 자유롭게 기술하도록 하였다. 다음으로, 개방형 설문지를 통해 개발된 문항들에 대해 관련전문가들의 검토를 거친 후 설문지를 제작하여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 260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초등학생들의 사회적 유능성은 공감, 외향성, 자기관리, 정서조절, 표현성, 사회적 지식 이해 등 6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초등학생들의 사회적 유능성은 또래나 대인관계와 관련된 사회적 기술뿐만 아니라 성격이나 인지 등과 같은 다양한 요인들으로 구성된 복합적이고 다면적인 특성을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사회적 유능성이 떨어지는 아동의 지도 및 중재를 위해 사회적 유능성의 한 구성요인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닌 기타 영역도 고려하여 다면적으로 접근하여 문제를 파악하고 중재를 실시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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