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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27 - 4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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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 장애 아동들의 읽기 장애의 원인으로서 다양한 가설이 제안되었다. 그러나 1980년대 이후 읽기 장애의 원인으로서 읽기 장애 아동들의 언어 능력, 특히 구어 능력 결손이 가설로 제안되었다. 따라서 읽기 장애 아동들의 언어 능력 중 읽기 장애에 영향을 미치는 언어의 특정 능력이 무엇인지를 밝히려는 시도가 많이 이루어져왔고, 주로 음운 인식 능력 결손과 명명 속도 결손에 대해 연구가 이루어져오다가, 최근에는 읽기 장애 아동들의 어휘 지식, 언어 개념 발달, 그리고 듣기 이해력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읽기 장애 아동들의 음운 인식과 명명 속도, 그리고 작업 기억 능력에 관한 연구가 최근에 몇몇 이루어지고 있지만 읽기 장애 아동들의 언어 능력, 즉 구어 능력, 좀 더 상세하게 논하자면 어휘 지식, 듣기 이해력 등에 관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읽기 장애 아동들과 일반 아동들 간의 어휘 지식, 언어 개념 발달, 듣기 이해력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결과는 읽기 장애 아동들의 어휘 지식, 언어 개념 발달, 듣기 이해력, 그리고 전반적인 언어 능력이 일반 아동들에 비해 열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년이 올라갈수록 읽기 장애 아동들의 언어 능력이 일반 아동들과 차이가 더 많이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읽기 장애 아동들의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중재뿐만 아니라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중재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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