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23 - 14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발달지체 유아의 기질에 대한 어머니와 교사간의 지각차이와 기질에 따른 아동과의 상호작용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위해 발달지체 유아 40명의 어머니와 어린이집 교사들이 설문에 참여하였으며 어머니와 교사가 응답한 발달지체 유아의 기질과 상호작용에 대한 설문 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기질영역인 적응성, 활동성, 규칙성, 반응성, 정서성에 있어서 발달지체 유아 어머니들은 교사들보다 아동의 적응성(t=2.39, p<.05), 규칙성 (t=3.66, p<.05), 활동성(t=2.24, p<.05)을 더 높게 지각하였다. 그리고 아동과 양육자간의 상호작용에서는 교사가 어머니보다 발달지체 아동들과 긍정적 상호작용, 언어적 모델링, 사회적 작용증진, 반응적 태도, 긍정적 태도의 상호작용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아동-어머니와의 상호작용은 아동의 반응성, 적응성, 활동성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동-교사와의 상호작용에서는 아동의 활동성과 정서성이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