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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연구 놀이치료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73 - 9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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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기 양육환경에서 부적절한 상호작용이 있었던 아동과 어머니를 대상으로 부모-아동 상호작용 훈련을 실시하여 어머니와 아동의 반응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어머니와 아동의 상호작용 변화에 따라 아동이 나타내는 정서행동 문제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은 부모-아동 상호작용 훈련을 받은 모-아 2쌍과 부모-아동 상호작용 훈련 없이 개별놀이치료를 받은 모-아 1쌍으로 하였다. 부모-아동 상호작용 훈련은 초기의 부모와 아동의 관계가 성인이 된 후에도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대상관계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초기 부모와 아동의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교육과 아동에게 좋은 대상표상을 제공해 줄 수 있는 Winnicott의 ‘충분히 좋은 어머니’(good enough mother) 역할에 대한 훈련으로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어머니는 아동의 행동 및 정서상태에 따라 적절하게 반응하는 민감성이 높아졌고, 아동에게 제공하는 양육활동에 있어서는 따뜻하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온정성, 아동이 주도적으로 놀이를 진행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비지시적 반응성이 향상되었고 아동은 어머니의 지시와 요구에 따르는 수용성과 자신이 놀이를 주도해 나가는 능동성이 향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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