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연구 놀이치료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57 - 7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발달장애 아동은 발달지체 이외에 발달지체로 인해 파생되는 이차적인 정서 및 행동 문제를 보이기 때문에 아동을 양육하는 부모의 스트레스를 가중시켜서 부모-아동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15쌍의 발달장애아동과 부모를 대상으로 부모-아동 상호작용 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프로그램 실시 전과 실시 후의 효과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부모-아동 상호작용 증진 프로그램은 건강한 부모-자녀 관계의 재형성에 초점을 두고 부모가 아동의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양육적인 신체활동을 제공하도록 훈련하는 것과 부모-아동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발달장애 아동의 특성에 관한 내용을 부모교육 하는 것이다. 중재 프로그램 실시 후에는 아동의 어머니가 아동의 욕구를 인식하여 충족시키는 상호작용 행동이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