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83 - 40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정서인식명확성, 실행기능, 자의식 간의 관계를 밝히고, 정서인식명확성이 자의식에 미치는 과정에 있어 실행기능의 매개효과를 구조모형을 통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초등학교 4곳을 편의표집하여 이들 학교에 재학 중인 5, 6학년 415명(남 208명, 여 207명)에게 정서인식명확성, 실행기능, 자의식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정서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실행기능에 어려움이 없을수록 자의식과 상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인식명확성이 자의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행기능을 매개효과로 검증한 결과, 정서인식명확성이 실행기능을 거쳐 자의식으로 가는 직접경로인 완전매개 모형이 부분매개 모형보다 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아동의 자의식이 명확한 정서인식을 토대로 실행기능을 매개로 하여 이루어짐을 시사해 주는 결과라고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