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05 - 62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교육환경에서 동화책을 통한 놀이 활동이 다문화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는 산업체 어린이집 만 4세반 통합교육환경에서 동화책을 통한 동극놀이 와 다양한 놀이 활동으로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및 놀이별 참여 빈도를 AB설계를 통해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발달지체를 동반한 다문화 유아 3명으로 선정하였다. 실험기간은 총17회로 기초선 4회, 중재기간 10회, 유지기간 3회기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환경에서 동화책을 통한 놀이 활동이 다문화 유아 3명 모두 사회적 상호작용 놀이행동에서 기초선 회기 때 나타난 부정적 놀이(공격/탈취, 불안/울기, 거부/회피)는 감소하고 긍정적 놀이(애정표현, 규칙준수, 도움 주고받기, 공유행동, 관찰)는 증가하였다. 둘째, 통합교육환경에서 동화책을 통한 놀이별 참여 빈도가 다문화 유아 3명 놀이 형태 중, 기초선 기간에 높은 반응을 보였던 단독놀이와 평행놀이는 감소하였고 연합놀이와 협동놀이가 증가함을 나타내었다. 이상의 결론을 근거로 동화책을 활용한 다양한 놀이 활동이 다문화 유아에게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을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