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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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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45 - 37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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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긍정적 사회․정서 함양 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 정서·행동장애 위험아동의 정서능력과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 소재의 한 다문화 학교에 재학 중인 정서·행동장애 위험 다문화 가정 초등학생 12명이며, 이들을 대상으로 총 16회기에 걸쳐 긍정적 사회·정서 함양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의 정서능력과 사회성 기술에 대한 사전-사후 간 변화와 프로그램 효과의 유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기술통계, 종속표본 t검정, 현장 일지와 동영상 관찰 등을 통한 질적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긍정적 사회·정서 함양 프로그램은 다문화 가정 정서·행동장애 위험아동의 정서능력, 사회성 기술에는 대체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프로그램이 종료된 지 12주 후에 종속변인을 다시 측정한 결과, 중재 효과가 유지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와 연구의 제한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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