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29 - 24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긍정적 자기표현 코칭 프로그램이 장노년 여성의 자존감, 정서적 안녕감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이루어졌다. 연구 참여자는 야학에서 공부하는 50대 후반에서 70대 후반을 대상으로 하였고, 총 32명 중 16명은 훈련 집단에 16명은 비교 집단에 무선 배정하였다. 긍정적 자기표현 코칭 프로그램은 훈련 집단을 대상으로 1주일에 1회, 매회 2시간씩 총 8회기동안 진행되었다. 자존감, 우울, 긍정정서, 부정정서, 사회적지지 및 대인관계에 대한 긍정적 자기표현 코칭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훈련과 시기에 따른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훈련 후 자존감, 우울, 긍정정서, 부정정서, 사회적 지지와 대인관계변화에서는 훈련과 검사 시기간 상호작용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이 결과에 의하면 훈련 집단이 비교 집단보다 훈련에 따라 우울과 부정 정서의 점수가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며, 자존감, 긍정 정서, 사회적지지 및 대인관계의 점수도 유의미한 증가를 보여주었다. 결과적으로 긍정적 자기표현 코칭 프로그램이 장노년 여성의 자존감, 정서적 안녕감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성을 시사한다. 이러한 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추후 연구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