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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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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61 - 38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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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긍정성 증진 코칭 프로그램이 고등학생들의 정신건강과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긍정성 증진 코칭 프로그램이 정신건강의 하위요인인 대인민감성, 우울 및 불안을 감소시켜주고, 학습동기를 증가시켜주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고등학교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훈련 집단(35명)과 통제 집단(35명)을 무선 배정하였다. 훈련 집단은 회기 당 50분으로 8회기동안 진행되는 긍정성 증진 코칭을 받았다. 훈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SCL-90-R 척도 중 우울, 불안 및 대인민감성 하위요인과 학습동기 척도를 사용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훈련 집단이 통제 집단에 비해 훈련에 따라 대인민감성, 우울 및 불안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또한 학습동기에 있어서도 훈련 집단이 통제 집단에 비해 훈련에 따라 외재적 동기, 내재적 동기 및 계속동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증가를 보였다. 이 결과는 긍정성 증진코칭 프로그램이 훈련 참가자들의 부정정서를 감소시키고, 학습동기를 증가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끝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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