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 - 3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들의 쌓기 활동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의 관찰을 통해 유아의 공학적 사고와 공학설계과정의 출현을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Y와 W어린이집의 만 5세아 2개 반, 각 18명씩 총36명(남아 19명, 여아 17명)이었으며, 각 주 2회 8주 동안 총 32회 쌓기 활동 행동을 관찰하고 동영상 촬영을 하였다. 자료 분석은 공학적 사고와 공학설계 과정을 범주화하고 사례를 추출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쌓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공학적 사고는 목적 지향적 사고, 문제해결 사고, 대안 통합, 패턴의 반복, 설계 검증으로 모든 하위요소가 유아의 쌓기 활동과정에서 나타났다. 둘째, 쌓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공학설계 과정은 설계도 그리기를 활용하는 반에서는 목표설정, 설계하기, 시도하기, 재조정/검증하기, 공유/평가하기의 모든 과정이 포함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자유로운 쌓기 활동만을 제공하는 반에서는 시도하기, 재조정/검증하기, 공유/평가하기의 과정만이 나타났으며, 목표설정과 설계하기에 관련된 행동이 가시적으로 표출되지 않았다. 그러나 구성물에 대한 의도를 반영하는 행동을 통해 암묵적으로 목표설정과 계획을 가지고 활동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에 나타난 유아의 공학 출현에 대한 구체적 사례는 유아에게 공학교육의 적용이 발달적으로 적합하다는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는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