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77 - 10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아스퍼거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동화 중심 인지행동중재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 때 사회적 인지 및 친사회적 행동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 아동은 호주 아스퍼거 증후군 척도를 사용하여 1차 선별된 후 소아청소년 및 신경정신과 전문의에게 아스퍼거 장애로 최종 진단을 받은 남자 아동 2명이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동화 중심 인지행동중재는 제 7차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내에서 추출된 동화를 바탕으로 재구성되었으며, 사회적 인지와 친사회적 행동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또한 사회적 인지는 사회적 지식과 사회적 태도로, 친사회적 행동은 생각 말하기, 도움 구하기, 남을 칭찬하기, 격려하기, 도움 제공하기 등의 친사회적 구어행동과 눈 맞춤, 목소리, 얼굴 표정 등의 구어에 수반된 정서표현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설계는 사회적 인지와 친사회적 행동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종속변인별로 각각 다르게 진행되었다. 사회적 인지는 본 연구자가 직접 제작한 사회적 인지 평정척도를 사용하여 사전-사후 데이터를 비교․분석하였다. 친사회적 행동은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여 기초선 기간, 중재 기간, 유지 기간을 두어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동화 중심 인지행동중재는 아스퍼거 장애아의 사회적 인지 변화와 친사회적 행동을 증가 및 유지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