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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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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75 - 19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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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집단 미술치료가 발달장애 아동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대상은 B시의 초등학교 저학년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 아동으로 사회적 기술 평정척도 빈도영역 점수 22점 이하, 중요도영역 점수 30점 이상이면서, 보호자가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 동의서를 제출한 아동 4명이다. 본 연구는 기초선 3회기, 중재 16회기, 유지 3회기로 총 22회기를 실시하였으며, 사전과 사후, 추후 검사에 사회적 기술 평정척도를 사용하여 발달장애 아동의 사회적 기술 변화를 살펴보았다. 또한 행동관찰지를 사용하여 발달장애 아동의 회기별 사회적 기술 행동 빈도와 변화를 관찰·기록하였다. 사회적 기술 평정척도 점수는 사전, 사후, 추후 검사 점수를 시기별 꺾은 선 그래프로 비교․제시하였다. 또한 매 회기 녹화된 비디오 자료를 연구자 외 미술치료사 1명이 비교․분석하여 사회적 기술 행동 빈도수를 꺾은 선 그래프로 제시하여 회기별 사회적 기술 행동 변화를 기술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집단 미술치료는 발달장애 아동의 사회적 기술에 있어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다. 둘째, 소집단 미술치료는 발달장애 아동의 미술치료 회기에 따른 사회적 기술 행동에 있어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다. 따라서 소집단 미술치료가 발달장애 아동의 사회적 기술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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