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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51 - 17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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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학생에게 효과성이 검증된 27가지 증거기반중재법의 중요도와 실행도에 대한 특수교사들의 인식을 탐색해 보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총 498명의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특수교사 421명의 응답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라 대응표본 t검증, 일표본 t검증, 그리고 중요도-실행도 매트릭스 분석을 실시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폐 스펙트럼 장애학생을 위한 증거기반중재법에 대한 특수교사의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차이를 알아본 결과, 설문조사에 포함된 27가지 증거기반중재법 가운데 강화와 모델링을 제외한 25개의 중재법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증거기반중재법에 대한 특수교사의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의 우선순위를 알아본 결과, 강화에 대한 중요도 인식과 실행도가 가장 높았고, 사회적 이야기에 대한 중요도 인식과 실행도가 가장 낮았다. 셋째, 특수교사의 증거기반중재법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매트릭스 분석을 실시한 결과, 1사분면과 3사분면에 다수의 중재법이 포함되는 우상향의 형태로, 중요도와 실행도가 비례하는 중재법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증거기반중재법을 교육현장에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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