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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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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순진 (창원천광학교) 정대영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31 - 252 (22page)
DOI
10.33770/JEBD.34.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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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증거기반실제를 실행하는 특수교사들이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교육적 성과 증진과 특수교육의 정체성 확립을 도모하기 위하여, 특수교육 현장에서의 증거기반실제 적용에 대한 정착방안을 확장해 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증거기반실제에 식견을 갖추고 있으며, 교육 장면에서 증거기반실제를 적용, 실행하고 있다고 스스로 보고한 특수교사 7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포커스 집단면담을 실시하였다. 포커스 집단면담 과정을 통해서, 연구 참여자들의 공유된 경험과 증거기반실제의 현장 정착방안에 대한 인식이 심층적으로 논의되었으며, 총 3개의 범주와 8개의 하위 범주가 도출되었다. 연구 과정을 통해 도출된 3개의 범주로는 (ㄱ) 특수교육 정책 차원의 증거기반실제 정착방안, (ㄴ) 단위학교 차원의 증거기반실제 정착방안, (ㄷ) 특수교사 개별 차원의 증거기반실제 정착방안 등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증거기반실제의 특수교육 현장 정착방안으로, 장애 영역별 증거기반실제의 데이터베이스화, 실천 매뉴얼 개발,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개선, 학교 차원의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운영, 그리고 특수교사 스스로의 증거기반실제에 대한 자기연찬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방안들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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