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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민족문화학회 한민족문화연구 한민족문화연구 제64권 제6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95 - 22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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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의 읽기 능력 및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논의의 일환으로 한국어 복문의 결속 구조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한국어 교육에서 복문의 이해 및 사용 능력이 학습자의 읽기 능력과 쓰기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는 거의 다루지 못했다. 이에 먼저 결속 구조에 대해 알아보고, 복문에 나타나는 접속의 관계를 결속 구조로 이해하였다. 그리고 전성어미, 연결어미, 전성어미와 연결어미에 대응하는 표현을 문법 항목이 아니라 결속 기제로서 이해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한국어 학습자가 읽기 및 쓰기에서 겪는 복문 이해 및 사용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문법 항목 중심의 복문 이해가 아니라 문법적 결속 기제로 복문 내 관계를 살피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한국어 학습자의 읽기 및 쓰기 능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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