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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윤기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연구 인문연구 제76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21 - 5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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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에서는 연결어미를 주로 의미, 형태, 그리고 간단한 통사 정보 위주로 교육한다. 특히 해당 연결어미가 어떤 의미를 나타내기 위해 쓰이는지에 초점을 둔다. ‘-(으)면서’ 역시 ‘두 사건의 동시 발생’, ‘두 가지 특징의 공존’, ‘대조(서로 맞섬)’의 의미 분류를 기초로 교육한다. 이렇게 교수-학습된 내용이 문장 구성과정에서 적절하게 발현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학부에 재학 중인 유학생의 글쓰기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선행 어간과 연결어미의 불완전한 형태, 선·후행절의 비문법적인 문장 구조, 선·후행절의 능동형태 서술어와 피동형태 서술어의 불일치, 후행절의 시제, 서법의 미실현 등과 같은 복합적인 문제가 발견되었다. 연결어미의 의미, 형태 정보를 이해하는 것과 그것을 활용해 복합문을 구성해내는 능력은 별개의 것이다. 외국인 학습자가 연결어미가 복합문 구성의 핵심 기제임을 주목하고, 다양한 문법 요소를 고려하면서 복합문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연결어미의 교육 내용을 새롭게 구축할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다루어지는 ‘-(으)면서’의 용법
3. 글쓰기 자료에 나타난 ‘-(으)면서’의 사용 양상 분석
4. 복합문 구성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내용 점검 및 제언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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