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대학선교학회 대학과 선교 대학과 선교 제17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43 - 17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우리나라의 대학생들 가운데 많은 학생들은 대학 입학 전까 지 지식 중심의 교육을 받아 왔기에 입학한 후, 대학생활 적응에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 대표적인 것들이 진로, 인간관계들로서 이는 지식 중심의 교육만으로는 해결될 수 없는 문제들이다. 이에 필요한 것이 지혜교육으로 이 지혜교육은 지식교육과 함께 이루어져야 할 전 인교육의 한 영역이다. 이 연구는 기독교대학이 감당해야 할 대학생들의 지혜교육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으로 다음과 같이 이루어졌다. 먼저 대학생의 발달과 제와 지혜교육의 필요성을 알아본다. 이를 위해 에릭슨(Erik H. Erikson)과 캡스(Donald E. Capps)의 이론에서 보는 발달과제로서의 지 혜를 알아보고, 신학, 심리학, 상담학에서 말하는 지식과 지혜의 정의 와 특징, 그것들의 상호관련성을 알아본다. 다음, 지혜교육의 두 접근 이론을 알아보는데, 그것은 기독교교육학적 접근으로서 멜처드(Charles F. Melchart)의 이론과 상담학적 접근으로서 캡스(Donald E. Capps)의 이론을 살핀다. 그리고 그들의 이론에 기초하여 오늘날 대학생들을 위 한 지혜교육의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이 연구는 기독교대학의 교육이념의 하나인 기독교적 가치관에 따 른 교육의 한 방안으로서 지혜교육을 모색한 것이기에 한국 기독교대 학에 학문적이며 실천적인 면에 기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