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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5 - 4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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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PISA 2009 읽기검사의 문항 특성과 피험자 특성을 추정하기 위해 문항반응이론을 적용한 연구로, 문항반응이론 가정검증을 바탕으로 PISA 2009 읽기 검사에 가장 적절한 대안적 모수추정모형을 선택, 적용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PISA 2009 읽기검사의 총 13개 검사소책자의 단일차원성 가정 만족여부를 검증한 결과, 모든 검사소책자에서 단일차원성이 위배되었고, 지역독립성 가정 검증 결과, 검사소책자 중 8개가 지역독립성을 위배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검사의 가정 위배에 따라 단일차원성만 위배된 경우에는 bi-factor IRT 모형이, 단일차원성과 지역독립성이 모두 위배된 경우에는 testlet 기반 모형이 모수추정에 가장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는 문항반응이론 적용을 위해 전제되어야 하는 가정 위배 상황에 따라 다른 대안적 모수추정모형이 적합할 수 있음을 제안하고 있으며, 이는 검사의 단일차원성과 지역독립성 위배에 대한 확인과 더불어 그에 맞는 대안적 모수추정모형을 고려해야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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