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077 - 1,10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 도움 네트워크를 측정하여 실태를 파악하고 도움 네트워크가 초등학생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에 첫째,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1개 4․5․6학년을 전수 조사(273명)하여 도움 네트워크를 측정하고 사회 네트워크 분석의 기법을 사용하여 중심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도움 네트워크를 시각화한 소시오그램 분석과 담임교사와의 면담을 통하여 도움활동의 관계성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둘째, 사회영향 통계모형을 이용하여 성격 5요인을 통제한 상태에서 도움 네트워크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학생들의 도움 네트워크 정도는 친구문제, 교과수업, 이성문제, 금전문제, 진로문제의 순으로 나타났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교과수업에 대한 도움의 비율은 줄고, 친구문제나 이성문제에 대한 도움활동의 비율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의 도움 네트워크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의 탐색에 있어, 초등학생의 도움 네트워크 중 교과수업 내향연결중심성과 진로문제 내향연결중심성이 행복감과 관련이 있었다. 구체적으로 교과수업 내향연결중심성이 높을수록 높은 삶의 만족감을 나타낸 반면, 진로문제 내향연결중심성이 높을수록 낮은 삶의 만족감을 나타냈다. 또한 친구문제와 진로문제의 내향연결중심성과 이성문제 외향연결중심성이 높을수록 부정정서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