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75 - 20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 초등교사의 도움 및 친구 네트워크의 특성과 그 네트워크 중심성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첫째, 예비 초등교사의 도움 및 친구 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성은 어떠한가? 둘째, 예비 초등교사의 도움 및 친구 네트워크의 중심성이 예비 초등교사의 행복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다. 이에 예비 초등교사 62명을 연구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사회네트워크 분석 및 기술통계와 상관분석 그리고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성으로 예비 초등교사의 친구 네트워크는 도움 네트워크보다 더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한 쪽에 몰려있는 경향이 나타났다. 둘째, 행복감에 미친 영향 분석결과, 성별과 학업 스트레스 변수를 통제한 상태에서도 전체 도움 수혜자와 대학생활 관련 도움 수혜자의 경우 도움을 받을수록, 중재자 역할이 증가할수록, 그리고 친한 친구로 지명 받을수록 행복감은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