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하이데거학회 현대유럽철학연구 현대유럽철학연구 제2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8 - 65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대학생들의 리더십 교육에서 윤리적 사고력 배양을 위한 수업 모형을 탐색한 것이다. 윤리적 리더십의 관점과 윤리적 사고력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살펴보았고, 리더십 개발을 위한 학습이론과 교육방법을 탐색하였다. 마지막으로 윤리적 사고력 배양을 위한 성찰적인 수업 모형으로 서 사회-과학 추론 모형과 윤리 탐구 모형을 분석했다. 리더십 교육에서 윤리적 사고력을 배양하기 위해서는 윤리와 가치를 반영하 는 수업 특성과 리더십 개발을 위한 수업 특성을 모두 통합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즉 어떤 윤리적인 틀이나 이론을 사용해서 실제 경험이나 조직에서 벌 어지고 있는 특정한 문제나 상황을 중심으로 그것들의 성격을 파악하고 인식 하는 것에 목표를 두어야 한다. 그리고 다양한 윤리적 준거와 자원들을 활용 해서 그 상황에서 이해당사자들에게 최선이 될 수 있는 의사결정과 해결 방 안을 모색해야 한다. 문제해결 탐구와 의사결정 과정에서는 다양한 자원을 토대로 협력학습, 토론학습, 팀 학습, 자기주도학습 등을 사용하는 것이 필 요하다. 마지막으로 사람을 가르치는 일 자체가 윤리적 성찰이 필요한 행위 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