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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대학선교학회 대학과 선교 대학과 선교 제16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11 - 14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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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기독교학교들은 채플에 대한 반대로 인하여 종종 위기를 겪는다. 이는 채플의 청중 대다수가 비(非)기독교인 학생들이기 때문만이 아니다. 보다 중요한 이유는, 시대와 문화와 청중이 다양하게 변화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채플 운영이 여전히 과거의 전통적 예배 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채플의 패러다임 변화를 적절하게 모색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채플의 패러다임 변화를 통한 선교의 극대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채플의 개념과 목적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본질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없이는 올바른 방안을 모색할 수 없기 때문이다. 채플의 유래를 살펴보면 채플의 개념은 전통적 예배의 개념과 구별되어야 한다. 특히 오늘날 기독교학교의 채플은 공적인 예배가 아니라 선교를 목적으로 하는 집회로 이해되어야 한다. 또한 채플은 복음전도와 사회참여로서의 교육이라는 통전적 선교의 목적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채플은 통전적 선교의 방편으로 운영되어야 하며, 이러한 목적에 따라 채플의 패러다임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 21세기를 주도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대표적 경향인 다양성은 시대와 문화와 청중의 다양한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는 채플의 패러다임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채플 운영은 반드시 청중에 대한 분석과 아울러 청중에 대한 문화인류학적 이해와 접근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과거의 전통적 예배 방식의 채플이 자문화중심주의의 방식이었다면, 이제는 성경적 절대주의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으면서, 문화상대주의의 방식으로 채플 운영이 이루어져야 한다. 뿐만 아니라 채플 운영방식을 다양화함으로써,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기독교학교의 정체성을 지키며, 학원선교의 극대화를 이루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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