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1 - 10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시장에 진출한 해외 다국적기업 국내 자회사의 현지화 수준과 결정요인의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한국 진출 자회사의 현지화 수준을 생산 현지화, 마케팅 현지화, 관리 현지화로 분류하여 각 경영부분의 현지화의 수준을 파악하고, 현지화를 결정하는 요인들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요인들을 본사 특성, 현지시장 특성, 산업 특성으로 구분하여 각 특성들이 현지화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기존 연구들은 현지화 분야로서 생산과 마케팅의 현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반면, 본 연구에서는 관리의 현지화 개념을 추가적으로 연구하여 다양한 현지화의 수준들이 기업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현지화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현지화 결정요인으로는 현지시장의 특성인 정부규제와 시장의 성장가능성이 생산과 마케팅 현지화에 정(+)의 영향을 미쳤고, 관리의 현지화에는 의사결정권한 위임과 기술 집약도가 정(+)의 영향을 미쳤다. 실증분석결과 관리의 현지화 수준은 마케팅 현지화와 함께 기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