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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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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보교육학회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23 - 33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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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국어 교육을 위한 로봇보조학습(robot-assisted language learning, RALL)의 TTS가 한국인 영어 학습자가 흔히 범하는 운율 오류에 대한 수정과 훈련이 가능하고 자연스러운 영어 억양을 습득을 위한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는지 밝히고, 외국어 교육용 로봇 TTS가 갖춰야 할 운율적인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음향음성학적인 변수인 F0 고저 범위와 발화 속도를 측정하여, 로봇 TTS 따라 말하기를 수행한 전후에 아동 영어 학습자의 영어 억양에 변화가 있는지 분석하고 영어를 처음 시작하는 학습자와의 그 결과를 토대로 외국어 교육용 로봇 TTS가 갖춰야 할 운율적인 기준을 음향음성학적인 관점에서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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