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보교육학회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73 - 48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컴퓨터·정보 리터러시는 학생들에게 길러주어야 할 주요 핵심 역량 중 하나이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많은 국가가 교육 정책에 이 내용을 포함시키고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교재를 개발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교재들이 컴퓨터·정보리터서시를 신장시키기에 적합한지 알아보기 위한 연구는 아직 미흡하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 기관의 주도로 온라인상에 보급된 네 권의 초등학생용 소프트웨어 교육 교재가 컴퓨터·정보 리터러시를 신장시키기에 적합한 지 평가해 보았다. 이를 위해 교육부에서 제공한 검·인정 교과서 평가 기준과 ICILS 2018 평가 틀을 검토하여 소프트웨어 교육 교재 평가 기준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12명의 현장 교사가 이 평가 기준을 활용하여 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 결과를 통해 평가 영역별로 우수 또는 미흡한 교재를 확인하고 각각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컴퓨터·정보 리터러시를 길러 줄 수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 교재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