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형빈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259 - 27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성장중심평가의 취지에 따른 루브릭을 개발하는 사례를 연구하고 이로부터 시사점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 평가 혁신에 대한 연구와 실천이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평가 루브릭에 대한 인식은 크게 달라지지 않고 있다.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루브릭을 ‘채점 기준표’로만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루브릭은 학생들이 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성찰하도록 도와주는 ‘안내도’로도 인식해야 한다. 이를 위해 과정중심평가, 성장중심평가 등 평가 혁신의 흐름을 반영한 루브릭이 개발되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A중학교를 연구대상 학교로 선정하여, 교사들이 집단지성을 발휘하여 평가 루브릭을 개발한 사례에 대한 실행연구를 진행하였다. A중학교 교사들은 기존의 평가 루브릭의 한계를 인식하고, ‘계획, 수행, 산출물 단계’를 모두 포함하는 루브릭, ‘재도전의 기회’를 보장하는 루브릭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외부 연구자와의 실행연구를 통해 성장중심평가의 취지를 구현하는 루브릭을 잠정적으로 확정하였다. 이러한 사례를 통해 볼 때, 평가 루브릭을 단순히 채점 기준표로만 여기는 인식에서 벗어나 학생의 학습 과정을 촉진하는 안내로 여기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며, 이러한 평가 루브릭은 교사들의 평가 혁신 실천을 매개하는 도구가 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향후에는 교사들의 루브릭에 대한 인식과 실천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연구, 학생이 평가 루브릭 개발 과정에 참여하는 사례 연구가 이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