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41 - 6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생애사 연구를 통해 생애주기별 지적장애인이 경험하는 신체활동의 특징과 의미는 무엇인가,그리고 장애인이 시기적절한 신체활동 서비스를 충분히 경험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은 무엇인가에 대한 물음에답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성인기 지적장애인 두 명을 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주로 면담 방법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또한 van Manen(1984)의 현상학적 연구 절차와 Denzin(1989)의 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아동기에 나타난 참여자들의 신체활동은 보조서비스 성격이 강했으며, 단속적이고 무방향적인 특징을 보였다. 초등학교 시기는 백화점식 활동참여와 타협과 조정을 통한 주도적활동 참여라는 의미가 발견되었다. 중․고등학교시기에는 부분적 참여에 따른 현실 수용과 소외, 협력적 교수의 혜택, 전환을 위한 기반 활동이라는 특징을 알 수 있었으며, 성인기에는 여가활동을 위한 수단 및 홀로서기를 위한 필수 조건이라는 의미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부모의 인식과 신체활동 참여, 초기 경험의중요성, 학령기 이후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필요성, 부모 교육의 필요성이라는 네 가지 측면에서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