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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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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27 - 24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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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지적 능력에 제한을 가진 정신지체학생의 배드민턴 서브기술학습에 있어서 피드백제시 방법에 따른 운동수행과 학습의 효과를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중·고등학생 2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습득단계, 파지단계, 전이단계의 과제수행 결과를 통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알아보았고, 반복측정 이원변량분석(two-way(3RG×6RM)ANOVA)을 이용하여 집단과 분단간의 유의한 차이를 규명한 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수행지식 집단, 결과지식 집단, 통제집단의 배드민턴 서브기술학습의 습득단계에서 항상오차와 절대오차의 분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수행지식 집단, 결과지식 집단, 통제집단의 배드민턴 서브기술학습의 파지단계에서 항상오차의 분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수행지식 집단, 결과지식 집단, 통제집단의 배드민턴 서브기술학습의 전이단계에서 절대오차의 분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상의 결론을 종합해 보면, 정신지체학생들에게 있어 운동학습 시 습득단계와 파지단계에서는 수행지식 피드백이 효과적이고 전이단계에서는 결과지식 피드백이 효과적이라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정신지체학생들은 과제의 복잡성과 창의성에 관련지어 응용력에 한계가 있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운동기술학습의 습득단계, 파지단계, 전이단계에 따른 적정한 정보를 다양한 방법으로 제공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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