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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5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303 - 31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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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최근 크게 대두되고 있는 영화, 애니메이션, TV드라마를 게임화 한사례를 조사 분석하여 OSMU전략에 따른 게임산업 동향을 파악하였다. 또한 문화콘텐츠 개발분야의 일반적인 개념이 되어가고 있는, 원소스 멀티유즈의 개념이 게임산업분야에 어떠한 형태로 응용되었으며, 이러한 시도들이 가져오는 파급효과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초기 사업전략 구축에 있어서 기획, 마케팅, 홍보에 이르기까지 일관성 있게 제작된 게임의 성공 확률이 높았으며, 게임화에 있어서 발매시기가 중요했다. 또한 제작기술이 고급이 아니더라도 인기와 관심이 있는 시기에 게임의 사용가치가 높았다. 앞으로는 제작단계부터 게임에 대한 원소스 멀티유즈를 고려해야 하고, 또한 인기와 관심이 있는 시기에 따른 적정 트랜드의 우수한 게임 제작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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