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6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85 - 29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사회가 정보의 범람 속에 기상천외한 영상물이 웹 페이지를 가득 메워 웬만한 영상물은 관심 끌기조차 어려운 정보화시대임을 감안할 때 교통안전교육용 시청각교재도 변화의 길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인식 하에 본 연구는 교통안전교육용 시청각교재에 설득 전략을 가미하기 위한 방법을 논의하기 위해 시청각교육의 개념, 특성 등과 시청각교육의 원조격인 멘탈 하이진 필름(Mental hygiene film)에 대해 이론적 고찰을 하였고, 시청각교육에서의 설득 전략으로써 사용 가능한 심리학적 기제에 대해 고찰하였고, 영상매체를 활용한 교통안전교육의 현주소를 한국과 미국 중심으로 그 실태 파악을 통해 밝혔다. 이와 함께 다양한 연령으로 구성된 표본집단을 대상으로 교통안전교육용 시청각교재에 설득 전략이 과연 필요한 것인지에 대한 인식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문헌연구 결과 설득전략을 구사하기 위한 선재 작업으로서 고착성 제고를 위한 조치가 필요하며, 긍정적인 감정요소에 기초한 감성적 소구를 활용한 감성 설득 전략은 교통안전교육용 시청각교재에 활용될 수 있는 새로운 전략임을 확인하였다. 한편 실증연구 결과 시청각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공감하나, 교육만족도는 다소 떨어지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교육대상자의 구분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연령별 인식의 차이가 있었으며, 공포감을 주는 시청각교재보다는 좋은 느낌을 주는 시청각교재를 보다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연구 결과는 교통안전교육용 시청각교재를 설득 전략을 구사하여 제작할 때 중요하게 고려될 사항이라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