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7 - 3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뉴스포츠 프로그램을 활용한 통합 체육교실 운영이 정서·행동장애 청소년의 문제행동(내재화, 외현화) 및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통합 체육 교실 참가자 20명(일반학생 10명, 장애학생 10명)중 특수학급에 정서·행동장애로 진단받아 배치되어 있는 남학생 3명으로 15주간 총 30회기에 걸쳐 체계적인 중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확인을 위해 종속변인인 문제행동과 사회적 기술에 대해 사전-사후 점수 비교, 변형된 AB설계를 통한 변화의 추이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로 C 학생의 경우 내재화 문제행동 영역에 있어 다소 큰 변화가 없었으며 이를 제외한 연구대상 학생들의 문제행동과 사회적 기술이 모두 긍정적으로 변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뉴스포츠나 활동의 규칙변형을 통한 재미있고 참여가 용이한 체육활동을 통해 장애학생들의 긍정적인 정서 변화를 유도하도록 하고, 통합교과로서 체육활동이 장애학생과 비장애 학생의 상호 긍정적 효과는 물론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