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태영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93 - 30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요약이 연구는 장애학생 e스포츠 교실에 참여하는 발달장애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및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실험연구이다. 연구대상은 A시에 소재한 B특수학교 중등과정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 학생들이다. 각 집단은 e스포츠 집단 14명, 스포츠클럽 13명, 통제집단 13명으로 구성하였다. e스포츠 집단은 12주간 주 3회의 빈도로 회당 50분씩 FIFA 온라인 4의 e스포츠 교실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스포츠클럽 집단은 동일한 기간과 빈도로 축구 수업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2주간의 장애학생 e스포츠 교실 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발달장애 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의 모든 하위요인에서 향상됨이 나타나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e스포츠 교실의 참여는 전통 스포츠의 대면 스포츠클럽에 참여한 결과와 동일한 효과가 있으며, 리더십과 인기도 요인은 e스포츠 교실의 참여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둘째, 12주간의 장애학생 e스포츠 교실 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발달장애 학생들의 주관적 행복감의 자아특성, 능력 하위요인에서 향상됨이 나타나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e스포츠 교실의 참여는 전통 스포츠의 대면 스포츠클럽에 참여한 결과와 동일한 효과가 있으나, 대인관계 요인은 스포츠클럽의 참여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