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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337 - 34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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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호학은 기호들 (sign) 이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식과 그 기호들의 사용에 있어서 지배하는 규칙들이 무엇인지를 규명하는 학문이다. 즉 기호학은 기호의 유형과 체계구조를 분석하여 그 배후에 숨겨진 의미를 밝혀내고 그 의미가 어떻게 창조되는지를 연구하는 것이다. 바쁜 일상속에서 하루가 다르게 쏟아져 나오는 광고물을 보면서 광고주의 일방적인 외침이 <광고>쓰레기 통으로 사라져 가는 것을 보면서, 기업과 국가적으로 엄청난 손실을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소비자에게 보여지는 광고물의 이해를 돕기위해 시각전달 매체의<인쇄광고> 휴대폰 3사<모토로라, 에니콜, 스카이>제품을 대상으로 비쥬얼커뮤니케이션 기호학적 분석 사례를 제시하였다. 광고의 비쥬얼이 어떤 기표와 기의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해석하여 소비자의 광고 이해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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