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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4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7 - 2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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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분야에서 기호학은 매우 중요하다. 광고 및 시각커뮤니케이션 디자인과 디자인 전반의 사회 문화적 중요성이 극대화되어 가고 있는 반면, 디자인 메시지에 대한연구 특히 시각적인 메시지와 이미지에 대한 논리적 연구는 매우 취약하다. 인간의 삶은 즉 기호속의 커뮤니케이션 이라고 할 수 있다. 기호를 통하여 의미를 전달받고 의사소통을 하게 된다. 인간의 삶 자체도 기호이며, 인간의 감정과 사고 모두가 기호현상으로 나타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기호현상들로 구성된 휴먼 커뮤니케이션의 세계를 기호학적인 관점에서 고찰하여 다섯부분으로 나누어 접근하고자 하였다. 첫째. 인간과학이란 거시적 영역에서 구축해 가고 있는 커뮤니케이션과 기호학의 위치를 조명 하였고, 둘째. 휴먼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기호학적 접근을 고찰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학의 개요, 기호학의 입장, 기호학의 기본구조, 그리고 생활속의 커뮤니케이션 기호들을 살펴보았다. 셋째. 기호의 표현성과 의미성, 메시지와 코드, 커뮤니케이션의 6대기호, 그리고 기호-커뮤니케이션-문학의 삼각관계를 알아보았다. 넷째. 기호학적 커뮤니케이션과 휴먼 커뮤니케이션의 본질적 차이점을 커뮤니케이션 과정속에서 살핀다. 다섯째. 휴먼 커뮤니케이션의 내용물, 방법론, 필요성에 대한 문제해결점을 기호학적 관점에서 접근해 보았다. 기호란 하나의 문화권 속에서 커뮤니케이션의 매개체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즉, 문화권이란 일정한 부류의 기호들을 사용하여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기호공동체”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기호란 한 문화권 내에서 존재하는 모든 것들에 대해서 “우리가 무엇을 알며, 어떻게 알며, 어떻게 알 수 있는가”와 같은 의미생성의 수단(means)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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