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1 - 3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컴퓨터 그래픽수업에 활용된 웹 기반 STAD협동학습 전략이 학습자의 수업태도 및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 컴퓨터 그래픽 수업에서 세집단간 학습 유형에 따라 수업 태도의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 컴퓨터 그래픽 수업에서 세집단간 학습 유형에 따라 학업 성취도의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 컴퓨터 그래픽 수업에서 세집단간 학습 유형에 따라 수업 만족도의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2005년 현재 P대학교 교양필수과목인 ‘실용컴퓨터’ 과목 중에서 “포토샵(Ⅲ)”을 수강하는 3개 분반 96명이었다. 이들 학습자를 STAD수업모형으로 팀을 구성하지 않는 기존학습, STAD수업모형으로 팀을 구성하여 공동작업을 하는 프로젝트 협동학습, STAD수업모형으로 팀은 구성하지만 작업은 개별적으로 하면서 팀 구성원 끼리 피드백만을 주고 받는 피드백 협동학습의 세 개의 집단으로 나누어서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세 집단 모두 수업은 교수자와 면대면으로 실시하면서 웹 기반의 자료실, 숙제방, 질문방을 통해서 학습활동을 하였고, 2개의 실험집단은 학습자를 4인 1조의 STAD협동학습으로 팀을 구성하여 대화방, 토론방, 팀학습방을 통해 모든 협동학습 활동을 수행하였다. 웹 기반 컴퓨터 그래픽 협동학습을 오리엔테이션 시간을 제외한 총8주에 걸쳐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수행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수업태도는 집단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므로 공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프로젝트 협동학습 집단이 피드백 협동학습 집단과 통제집단에 비해 가장 높은 수업태도 증진 효과를 나타내었다. 둘째, 학업성취도 변화량 점수에서 프로젝트 협동학습 집단과 통제집단간에 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프로젝트 협동학습을 적용한 집단이 피드백 협동학습 집단과 통제집단에 비해 학업성취도 점수가 증진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프로젝트 협동학습 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또 피드백 협동학습 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프로젝트 협동학습을 적용한 집단과 피드백 협동학습을 적용한 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수업만족도가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