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23 - 13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제 해결을 위한 사고는 여전히 논리와 신뢰성을 기반 한 사고이지만, 최근엔 효율성과 창의성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의 사고로써 디자인 사고가 제안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표는 일차적으로 연구자가 속한 대학에서 디자인 사고 교육을 타 학부에서 진행한 ‘디자인과 창의적 발상’ 수업의 사례에 대한 고찰연구이다. 연구의 방법은 문헌 조사, 수업설계, 수업진행, 수업결과물 정리의 순서로 진행된다. 수업은 2015년도 1학기 D대학교 공학계열 1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하였고, 2학기는 인문계열 1학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업 시 본 연구자가 설계한 협동 학습 모형을 디자인사고 교육에 적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공학계열 전공의 학생들의 수업을 진행한 결과, 디자인 사고 교육에서 협동학습을 사용할 경우 자유로운 토론 분위기 조성, 발표기획, 확산적사고, 즉각적인 피드백 등으로 인하여 효과적이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인문계열 학생들의 수업에서는 다르게 나타났다. 협동학습의 장점이라 여겼던 구성원들 간의 피드백 작용이 발견되지 않았고 과제에 대한 동기유발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디자인적 사고는 창의력 교육에 있어 타 전공 학생들에게 융합적 사고를 향상시켜 새로운 시대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전공에 맞는 협동학습을 통하여 창의력 교육의 커리큘럼을 진행 한다면 학습동기유발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연구자는 향후 디자인적 사고가 전공을 초월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해법을 찾아가는데 바탕이 되는 사고능력임을 증명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