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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영숙 (영산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13집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55 - 69 (15page)
DOI
10.24174/jicc.2017.12.1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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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게임 콘텐츠 제작을 목표로 하는 교과목 중에서 자기주도적 학습 전략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프로젝트 기반의 수업 진행 과정들을 살펴보고,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수업 흥미를 높이기 위해 어떠한 요소가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것이다.
Y 대학의 게임 전공 학생 중 한 학년의 학생 전체를 실험 집단으로 선정하였고, 1년 동안 진행된 게임제작프로젝트 II, III이라는 캡스톤 디자인 형식의 교과목을 실험 대상으로 하였다.
게임콘텐츠 제작이 가지는 특성을 고려하여 학생의 학업 동기를 비롯한 학습자 개인적 특성이나 역량, 학습자간의 관계, 교수와 학습자의 관계, 교수의 지도 방식, 문제 해결 방식, 제작 결과물에 따른 평가 방법 등 여러 요인들을 다각도에서 설정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 그 수업 자체만으로도 학습자의 학습 동기에 큰 도움을 주었으며, 동료 학습자와 교수자의 조력을 통해 자기주도형 학습으로 이끌었다. 개인은 본인의 실력 파악을 통해 부족한 점을 향상시키는 기회가 되었고, 이는 학업 성취도에 크게 만족하는 결과를 가져왔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협동을 요하는 콘텐츠 제작 관련 수업 진행에 보탬이 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연구 방법 및 분석
IV.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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