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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9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79 - 19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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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는 현재 한·중 수교 이래 가장 집중적이고 대규모로 한국에 관한 이미지를 형성시키는 중심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한류와 함께 온라인 게임 분야 역시 새로운 문화 컨텐츠로 크게 부각되고 있다. 온라인 게임 산업은 여러 문화 컨텐츠 가운데 한 나라의 문화와 기술의 수준을 나타내는 척도로 인식될 만큼 중요한 고 부가가치 산업이다. 최근 우리나라의 온라인 게임 산업은 짧은 역사에 비해 급속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만화, 애니메이션, 방송, 음악, 캐릭터산업 등 다른 엔터테인먼트 산업들과 접목하여 산업간 시너지효과를 불러일으키면서 상호 발전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게임 산업, 그 중에서도 리니지Ⅱ 게임 내부 디자인의 조형성이 중국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둔 원인에 대한 분석을 통해 새롭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지속적인 성공을 거두기 위한 보완 방안을 제안하였다. 비교 분석의 틀을 바탕으로 도출된 결과와 함께 중국에서 성공한 기존전략을 면밀히 검토 및 보완하여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였다. 크게 ‘캐릭터’, ‘게임 내 환경그래픽'으로 나누었으며 ‘캐릭터’부문에서는 ①의상 ②색채 ③비례 ‘게임 내 환경그래픽’부문에서는 ①인터페이스 (Interface) ②상점 ③아이템(Item) ④커뮤니티 (Community) 같이 세부적인 항목으로 나누어 좀 더 미시적인 관점에서의 보완 방안을 연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단순히 상품의 품질이 어떠한가 하는 문제를 넘어 디자인의 발전이 지금 시대의 국가 경쟁력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근본적 문제임을 인식하고 온라인게임 분야가 타국 시장에서 지속가능한 요소들도 연구 하였다. 이를 통해 온라인 게임그래픽 디자인의 중국 온라인 산업 경제부문의 경쟁력에 미치는 요소 분석이 가능하며, 문화 컨텐츠의 가치를 발견하고 새로운 지속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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